조현병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

환각, 망상, 와해된 언어, 괴이한 행동, 무의욕증, 주의력 손상, 정동 둔마 등을 보이며 신경 생화학적 요인으로는 도파민, 세로토닌, 글루타메이트 등의 관련성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세부 진단으로는 조현병, 조현정동장애, 망상장애 등으로 분류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에 따라 간편 정신 상태 평정척도, 양성 및 음성 증후군 척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 항 정신약, 항 우울제, 항불안제, 수면제 등이 있으며 환자 및 환자 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약물 교육을 실시합니다.
면담치료 : 병식 결여는 흔히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로 꾸준한 면담 치료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연관되어 있는 환자의 관점을 검토하고 다른 대안이 될 만한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현실 판단력을 강화 시키며 환자 가족과의 면담을 통해 질병에 대한 이해를 도와 가족 기능의 향상을 주어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시키며 재발 및 악화 방지에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요청에 따라 산정 특례, 정신 장애 진단서를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