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UM PSYCHIATRIC CLINIC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상태를 말하며 강박행동을 통해 내재된 불안은 일시적으로 감소하나 강박행동을 중지하면 다시 불안증세가 나타나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반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세로토닌과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 물질과 관련되어 있으며 뇌 영상 연구에서도 전두엽, 기저핵, 대상회 등의 이상 활동이 보였고 강박 장애 치료 이후 정상화 되었다고 합니다. 소아에서는 틱 장애, ADHD 와의 높은 공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부진단으로는 강박장애, 신체 이형장애, 저장강박증, 발모벽, 피부 뜯기 장애 등으로 분류됩니다.

저장 강박증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불필요하게 수집하여 이로 인해 생활공간에 심한 제한이 오는 상태입니다. 가족 등의 다른 이들의 개입 없이는 깨끗해지기 어려운 모습을 보이는 질환이다.

신체 이형장애

외모에 결점이 없거나 있다 하더라도 아주 사소함에도 불구하고 결점이 있다는 생각에 몰두하여 다른 이들과 지속적으로 비교하거나 반복적으로 거울을 보며 몸단장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이로 인해 심각하게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손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진단 과정

본원에서는 면담을 통한 병력 청취가 우선입니다.
추가적으로 Yale-Brown 강박 척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 : 심박 변이도를 통한 스트레스 검사 및 종합 심리 검사 등이 가능합니다.

치료

약물치료 : 수면제, 항 우울제, 항불안제, 항 정신약 등이 있으며 환자 개별적으로 약물 교육을 실시합니다.
면담치료 : 강박 장애는 흔히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기 때문에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 인자가 개인의 삶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질병 자체로 초래된 정신적 부담, 대인관계 또는 사회적인 결과 등을 면담을 통해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