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장애

흔히 우울증이라고 부르는 주요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조울)가 대표적이며 순환성 기분장애,
월경전 불쾌감 장애 등이 있습니다.

기분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나
스트레스는 기분장애의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서 우울증상이 나타나게 하고 재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신경 생화학적 요인으로는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GABA, 소마토스타틴 등의 관련성이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내분비 기능의 이상은 불안과 우울 같은 정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반대로 스트레스를 비롯한 여러 정신적 증상이나 고통이 내분비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이상은 우울증 환자에서 적지 않게 발견되며 갑상선 기증 저하되어 있으면 항우울제에 의한 치료 효과도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우울장애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가 최소 2주일간 거의 매일 지속되는 것입니다.

양극성 장애

우울 삽화와 조증삽화 모두를 나타내거나 조증삽화만을 가진 경우 양극성 장애로 진단됩니다. 조증 삽화란 고양된 기분 또는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 수면 욕구의 감소, 말을 끊임없이 하고 싶은 욕구, 사고의 비약, 과대망상적인 사고, 주의 산만, 정신운동성 초조 등으로 인해 활동성 , 인지능력 및 언어능력의 변화가 온 시기가 1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를 의미합니다.

추가적으로 기분장애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척도를 사용할 수도 있고 Beck 우울척도, Hamilton 우울척도, 조증 상태 평가 척도, Young 조증 척도 등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기질성 기분장애 배제를 위해 갑상선 검사 등을 권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 : 수면제, 항 우울제, 항불안제, 기분 안정제 등이 있으며 환자 개별적으로 약물 교육을 실시합니다.
면담치료 :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 인자가 개인의 삶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질병 자체로 초래된 정신적 부담, 대인관계 또는 사회적인 결과 등을 면담을 통해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