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기능 장애

과거의 기능, 수행수준에 비교하여 유의미할 정도로 기억이나 문제 해결 능력 등에서의 심한 인지 능력 감퇴를 의미하며 이는 대뇌의 기질적 병변뿐만 아니라 일반 신체질환과 물질 남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부 진단으로는 섬망, 치매, 경도 인지장애 등으로 분류됩니다.

치매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여러 영역의 인지기능이 떨어져서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 증후군으로 정의되며 섬망과 경도 인지 장애, 노화에 의한 기억력 감퇴와는 구별됩니다. 정상적인 노화에서는 즉각 회상력, 먼 기억력, 재인 능력 등은 보존되고 다른 인지 영역의 능력은 비교적 잘 유지됩니다. 다만 지연 회상력과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 능력에 떨어짐을 보이며 이것도 개인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가 진행되면 여러 행동 심리 증상 등이 나타나는데 원인을 밝혀 완화시켜야 합니다. 치매는 알쯔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루이소체성 치매, 전측두엽 치매, 파킨슨병에 의한 채매, 알코올성 치매 등으로 나뉩니다.

심리검사 : 치매 척도 검사, 간이 정신 진단 검사 등을 사용하며 요청에 따라 노인 장기 요양 보험 의사 소견서 작성합니다.
필요에 따라 일반 혈액 검사, 갑상선 검사, 영양소 결핍 검사 등을 권합니다.

약물치료 : 인지 기능 개선제, 항 우울제, 항불안제, 수면제, 항 정신약, 등이 있으며 환자 및 환자 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약물 교육을 실시합니다.
면담치료 : 치매 진행에 따른 여러 행동 심리 증상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면담을 진행하며 가족 교육을 통해 질환의 이해를 돕습니다.